본문 바로가기
리뷰와 레시피/리뷰

루미큐브 쉽게 정리

by star dust 2021. 1. 28.

루미큐브 보드게임

 

루미큐브, 루마니아 계 유대인 에프라임 헤르차노가 1930년대(거의 백년이 됐다)에 발명한 보드게임으로,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란다. 지금까지 54개국 이상에서 5천만 개 이상이 팔렸으며, 지금도 3.5초 마다 한 개씩 생산되고 있는데, 생산된 루미큐브 타일을 다 연결하면 지구를 6바퀴나 돌 수 있단다. 헤르차노는 부인과 함께 회사까지 차려 이 게임을 찍어 판다니, 말 그대로 떼돈 벌었겠다.

루미큐브 게임 장면 1

 

오래된 만큼 루미큐브는 다양한 변형판들이 있는데, 한국루미큐브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공식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은 20종이란다. 종류는 많아도 기본적인 게임방법은 모두 같으며, 타일의 크기와 재질, 받침대의 크기와 형태 등 게임 환경에 맞춰 변화를 준 정도다. 기본은 보통 집에서 하기 좋은 루미큐브 클래식이고, 그 외에 여행할 때 휴대하기 좋은 루미큐브 트래블, 대회에서 사용되는 고급형으로 루미큐브 셀렉트 등이 있다.

루미큐브 종류

 

루미큐브 클래식

 

루미큐브 클래식을 예로, 루미큐브 구성을 살펴보자. 루미큐브 클래식의 가격은 현재 2만 원대이며, 클래식보다 받침대와 타일 크기가 작은 클래식 미니는 1만 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다. 100개가 넘는 타일이 포함된 만큼, 게임 상자의 크기도 큰 편이다. 대략 초등학생 스케치북 크기(8)정도 된다.

루미큐브 클래식 상자 앞면

 

앞면에는 뭔가 음흉하게 웃고있는 얼굴과 럭키 7 네 개의 타일이 보이는데, 저 얼굴이 루미큐브의 조커 캐릭터다. 뒷면에는 간단한 게임 설명과 구성품과 제조자 표시 등이 있다.

루미큐브 클래식 상자 뒷면 1

 

루미큐브는 한 번에 2~4명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게임 연령은 만 8세 이상, 한 판은 대략 20분 정도 소요된다.

루미큐브 클래식 상자 뒷면 2

 

상자 안에는 루미큐브의 구성품이 가지런히 들어있는데, 내용은 숫자 타일들, 타일 받침대, 설명서, 그리고 모래시계로 구성된다.

루미큐브 클래식 구성품

 

루미큐브 타일은 총 106개다. 숫자 카드가 104(파랑, 빨강, 주황, 검정 네 가지 색깔별로 숫자 1에서 13까지 두 벌, 4 × 13 × 2 = 104), 조커 타일이 2개 들어있다.

루미큐브 클래식 모든 타일

 

헤르차노가 처음 루미큐브를 만들 때, 마작과 도미노 등을 참고해 만들었다 하는데, 그래서인지 타일 크기는 그와 비슷하다.

루미큐브 클래식 타일크기

 

타일 받침대는 본체와 이를 세워주는 지지대가 분리되어 들어 있다. 구조는 단순해서 조립은 전혀 어렵지가 않다.

루미큐브 클래식 지지대 부착

 

루미큐브 게임방법

 

개요

 

루미큐브는 처음에 각자 14개의 타일을 가지고 시작해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타일들을 테이블에 내려놓거나 가져오는 게임이다. 가지고 있는 타일 모두를 가장 먼저 내려놓은 사람이 승리한다.

루미큐브 게임 장면 2

 

실제로 루미큐브 게임을 하려면, 선과 순서 정하는 법, 타일을 나눠 갖는 법, 세트 구성 방법, 등록(처음 카드를 내려놓기)하는 법, 타일을 내려놓는 법, 그리고 점수 계산 방법 등을 알아야 한다.

 

 

선과 순서 정하기

 

  1. 먼저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모든 타일들을 뒤집어 섞어준다.
  2. 각자 하나씩 타일을 뽑는데, 가장 높은 숫자를 뽑은 사람이 선이 된다.
  3. 이후 게임은 선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진행한다.

루미큐브 선 가리기와 순서

 

타일 나눠 갖기

 

순서를 정하기 위해서 뽑았던 타일까지 모두 섞어서, 7개씩 쌓아 15묶음의 타일 더미를 만든다. 7 × 15 = 105개의 타일이 사용되고, 1개의 타일이 남는다. 이건 테이블 중앙에 둔다.

타일 더미 15개와 남은 한 개

 

각자 2개의 더미(14개의 타일)를 가져가 자기 타일 받침대에 정렬한다.

처음 14개 타일 가져가 배열

 

남겨졌던 1개의 타일은 테이블에 남아있는 더미 위로 올려놓고 게임을 시작한다.

루미큐브 시작

 

이것이 루미큐브 정규 규칙이지만, 15묶음의 더미를 만들어 정리하는 것이 귀찮다면, 그냥 트럼프나 화투 놀이를 하듯, 또는 제비뽑기를 하듯 변형해서 타일을 나눠가질 수도 있다. 중요한 건 무슨 타일이 누구에게 갔는지 모르는 채 각자 14개씩 타일을 가져가고, 남은 타일은 테이블에 남긴다는 것뿐이다.

 

세트 구성하기

 

이제 게임이 시작되면 규칙에 맞게 타일을 내려놓아야 한다. 내려놓을 타일이 없거나, 전략상 내려놓지 않으려면 테이블에 남은 더미에서 타일 하나를 가져와야 한다. 타일을 내려놓을 수 있는 규칙을 세트(Set)라고 하는데, 다음의 두 가지 세트가 있다.

 

첫 번째는 그룹(Group)으로 조건은 같은 숫자로 색깔이 다른 타일 3개 또는 4개로 된 조합를 의미한다. 같은 숫자는 모두 8개의 타일이 있지만, 서로 다른 색의 조합은 최대 4개가 된다. 하나라도 같은 색이 섞여있으면 그룹 세트가 되지 못한다.

그룹 세트 규칙

 

두 번째는 연속(Run)으로, 같은 색의 연속된 숫자 3개 이상의 타일로 구성된 세트다. 다른 색 타일이 하나라도 끼어있으면 연속 세트가 될 수 없다.

연속 세트 규칙

 

조커 타일은 모든 색과 숫자로 변신할 수 있다.

조커는 무한 변신

 

등록

 

게임을 시작한 후, 각자가 처음 타일을 내려놓을 때를 등록(Initial meld)이라고 한다. 등록은 자신이 가진 타일들만을 이용해 세트(그룹, 연속 또는 둘 다)를 구성해야 하며, 세트를 구성한 타일들의 숫자가 30보다 커야 한다.

루미큐브 등록 규칙

 

등록 조건에 맞는 타일 세트가 있다면 테이블에 내려놓는데, 등록을 마치면 자기 차례는 끝나고 다음 사람으로 넘어간다. 조건에 맞는 세트를 구성하지 못했거나, 전략상 다음번으로 등록을 미루고 싶다면, 더미에서 타일 하나를 받는다.

등록 대신 타일 하나 받기

 

조커를 사용해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커로 등록

 

타일 내려놓기

 

등록을 마친 후 자기 차례가 오면, 각자가 세트를 구성해 타일을 내려놓는다. 이때는 합이 30을 넘지 않아도 되며, 흥미로운 점은 이미 테이블에 펼쳐진 타일들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숫자조합이라고 한다.

루미큐브 숫자조합 규칙

 

자기 차례가 오면 먼저 모래시계를 돌려놓고 숫자조합을 시작한다. 대략 1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 사이에 몇 번이고 타일을 내려놓거나, 다시 가져오거나, 또는 조합을 바꿔 여러 번 숫자조합을 할 수 있다. 참고로 세계대회에서는 40초가 주어진다.

모래시계 시간제한

 

만약 자기 차례에서 숫자조합을 할 수 없거나, 전략상 숫자조합을 미루고 싶다면 타일 더미에서 타일 1개를 가져오고 순서는 다음 사람에게 넘긴다.

 

이리저리 고민하다가 제한시간 내에 테이블 위를 완전한 상태, 즉 위의 모든 타일들이 세트를 이루는 상태를 구성하지 못하면 벌칙을 받는다.

 

  1. 우선 벌칙으로 타일 더미에서 3개의 타일을 받는다.
  2. 테이블 위 타일들은 최대한 원상태로 복구시킨다.
  3. 만약 원상태로 복구되지 못해 세트를 이루지 못하는 타일이 있다면, 이것을 타일 더미에 무작위로 넣고, 그 개수만큼 벌칙 타일을 더 받는다.

시간제한 벌칙 타일들

 

승패와 점수 계산

 

가장 먼저 모든 타일을 내려놓고 루미큐브라고 외치면 이긴다. 이때 이긴 사람은 비어있는 타일 받침대를 모두에게 보여주고, 진 사람들도 타일이 남아있는 각자의 타일 받침대를 모두에게 보여준다.

루미큐브 게임 승패 1

 

한 게임이 끝나면 진 사람들은 자신에게 남은 타일의 숫자를 모두 더한 만큼 마이너스(-) 점수를 받는다. 만약 조커를 사용하지 않은 채 가지고 있었다면 하나 당 50(세계대회는 100)을 받는다.

조커 남은 경우

 

점수가 낮은 순으로 2, 3, 4등이 되며, 이긴 사람은 이들의 마이너스 점수를 모두 더한 만큼 플러스(+) 점수를 얻는다.

루미큐브 결과 점수 1

 

간혹 타일 더미의 타일을 모두 가져가고도 루미큐브를 외친 사람이 없고, 더 이상 내려놓을 타일도 없다면 그 상태에서 게임을 끝낸다. 이때는 남은 타일 숫자들의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승자가 된다.

루미큐브 게임 승패 2

 

이 경우, 진 사람들은 위와 동일하게 마이너스 점수를 받는다. 우승자는 다른 사람들의 타일 숫자의 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일 숫자의 합을 뺀 점수를 얻는다.

루미큐브 결과 점수 2

 

이렇게 여러 판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각자의 플러스 점수와 마이너스 점수를 모두 합쳐 최종 등수를 결정한다. 바쁘면 단판 승부도 가능하지만, 시간이 충분하다면 3세트, 4쿼터, 9이닝 등등 그때그때 정해도 좋겠다.

루미큐브 게임 결과표

 

참고한 문서들

 

한국루미큐브 공식홈페이지

루미큐브 - 나무위키

루미큐브 - 위키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