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와 레시피/레시피

민물 새우 리얼 새우깡 만들기

by star dust 2021. 1. 17.

민물 새우 리얼 새우깡

 

최근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말도 안 되게 맛있는 아이템을 하나 발굴해 기록을 남긴다. 이름하야 리얼 새우깡, 민물 새우를 튀겨 만든다. 조리법이 너무 간단해 이 글이 너무 짧아질까 두렵다. 검색되려면 그래도 어느 정도는 분량이 나와야 할 텐데...

리얼 새우깡 먹기 1

 

리얼 새우깡 재료 준비

 

리얼 새우깡 재료 준비도 너무나 간단하다. 민물 새우, 당연히 필요하다. 한 줌부터 한 포대까지도 쉽게 만들고 먹을 수 있으니 알아서 적당량 준비한다.

민물 새우 준비

 

다음으로는 민물 새우의 튀김옷이 될 전분 가루가 있어야 한다. 감자 전분, 옥수수 전분 아무거나 상관없다. 새우 양에 맞춰 적당량 준비한다.

전분 담은 숟가락

 

마지막으로 가는소금이 있어야 한다. 그냥 소금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맛소금을 쓰는 것이 가장 맛있다. 맛소금에 들어있는 MSG와 소금의 황금 비율이 리얼 새우깡을 농심 새우깡보다도 맛있게 해 준다.. 굳이 MSG 티끌만큼도 싫다면, 일반 소금을 사용한다. 다만 맛은 아주 살짝 떨어질 것이다.

 

 

이걸로 주재료 준비는 끝이다. 그 외에는 튀김을 해야 하니, 당연히 튀김 냄비와 식용유는 있어야 한다. 그리고는 길쭉한 튀김 젓가락이 꼭 필요하다.

튀김 기름 준비

 

리얼 새우깡 만들기

 

먼저 민물 새우를 준비한다. 내가 사용한 민물 새우는 삽교호 조병만 어부표 새우였다. 잔고기 골라내고 큰 놈들만 보내준다는데, 민물 새우치고는 크기도 크고 통통하더라.

 

국내산 민물새우 200g 2팩 자연산 새뱅이 찌개 탕 민물새우튀김 김장용 : 유어씨즌

[유어씨즌] 당신의 빛나는 계절을 위한 제철 음식

smartstore.naver.com

 

여기 민물 새우는 흐르는 물에 3번 이상 세척해 보내주니 따로 씻을 필요가 없단다. 하지만 해동도 할 겸, 잠시 찬 물에 담가 두면 색도 예쁘게 핑크빛이 돌며 새우가 더 생생해진다. , 벅벅 문질러 씻어주면 절대 안 된다. 연약한 새우가 다 부서진다.

민물 새우 찬 물에 담그기

 

해동 된 민물 새우의 물기를 살짝 닦아주고, 큰 그릇에 옮겨 담고, 새우가 덮일 만큼만 전분을 뿌려준다. 대략 민물 새우 한 주먹에 전분 한 숟가락 정도 된다.

민물 새우에 전분 붓기

 

튀김 젓가락 등으로 새우를 살살 돌려가며 전분으로 튀김옷을 입혀준다.

민물 새우 전분 튀김옷 묻히기

 

이제 튀김 기름을 준비한다. 먼저 튀김 냄비에 기름을 적당히 붓는데, 기름 양은 아주 많지 않아도 된다. 민물 새우를 한 마리씩 넣을 것이고, 그러면 들어가자마자 살짝 튀겨지면서, 서로 잘 달라붙지 않게 된다. 또한 기름 양이 정 부족하다면, 어느 정도 튀겨지면 먼저 건저내고, 다음 민물 새우를 넣어 튀김을 이어갈 수도 있다.

튀김 기름 적외선 온도계 55도

 

기름을 170정도로 가열한다. 온도계가 장착된 튀김기라면 170에 알람을 맞추면 된다. 온도계가 없다면, ... 적당히 가열한다.

튀김 기름 적외선 온도계 172도

 

아무래도 적당히라는 것이 자신 없다면, 또는 온도 잘 맞춰서 튀김 맛있게 해 먹고 싶다면 적외선 온도계 하나쯤 구비해 놓는 것을 추천한다. 가격 저렴하고, 사용하기 쉽고, 아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적외선 온도계 알고 사용하기

편리한 적외선 온도계 비접촉 적외선 온도계는 정말 편리하다. 요즘 접촉식 온도계는 알람 기능이 있는 경우가 있어 요긴하긴 하지만, 음식 등에 쇠침 꽂자니 뭔가 꺼림칙하기도 하고, 뜨거운데

ecomap.tistory.com

 

기름 온도가 170정도 되면 새우를 한 마리씩 넣어준다. 한 번에 붓듯이 넣으면 다 엉겨붙어버리니 꼭 한 마리씩 넣어줘야 한다.

민물 새우 튀김 한 마리씩 넣기

 

민물 새우 넣는 속도는 적당히 하면 문제없다. 전문가처럼 젓가락으로 샤샤샥~ 날리지 않아도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한 마리씩 넣기만 하면 거의 엉겨 붙을 일은 없다. 중간 중간에 뒤적뒤적 적당히 저어주면 더 좋다.

 

민물 새우가 충분히 튀겨지면 한 번 건져낸다.

민물 새우 1번 튀기고 건져내기

 

한 번 튀기느라 기름 온도가 낮아졌을 수 있으니, 기름 온도를 다시 체크해 170로 맞춰준다.

2번째 튀김 기름 적외선 온도계

 

다시 민물 새우를 투입, 두 번 튀겨준다. 흔히 두 번 튀기면 더 바삭해진다고들 하는데, 리얼 새우깡은 스낵이니 가급적 바삭하게 두 번 튀겨준다.

민물 새우 2번째 튀김 넣기

 

민물 새우가 바삭하게 튀겨졌으면 기름 잘 빼서 건져낸다.

민물 새우 2번째 튀긴 후 건져내기

 

리얼 새우깡 새우가 뜨거울 때 가는소금이나 맛소금을 뿌려준다. 조금은 짭짤해야 더 맛있어진다. 맛소금 너무 아끼지 말 것.

리얼 새우깡 맛소금 치기

 

이제 채 치듯 채반을 놀려 뒤적뒤적 잘 섞어준다.

리얼 새우깡 채로 치기

 

그리고는 적당한 그릇에 종이 호일 등을 깔고 잘 담아준다. 살짝 부어주면 되는데, 이러면 부서진 새우 수염들이 채반에 남는다. 너무 확 부어주면 수염들이 섞여 깔끄러워질 수 있다.

리얼 새우깡 살짝 부어주기

 

정말 맛있는 리얼 새우깡 장단점

 

, 이제 맥주라도 한 잔 따라서 리얼 새우깡을 함께 즐겨 보시라. 아마 생각보다 훨씬 더 맛있어서 깜짝 놀랄 것이다.

 

TV 또는 영화라도 보면서 맥주나 탄산음료와 리얼 새우깡을 함께 먹다 보면, 분명히 앉은자리에서 다 비우게 된다. 얼마나 많이 만들었든 말이다. 하니, 만들 때 너무 많이 만들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홈시어터 앞에서 리얼 새우깡 먹기

 

집에 타르타르 소스가 있다면, 리얼 새우깡을 찍어 먹으면 더욱 끝없이 먹게 된다. 우리는 타르타르 소스는 없어서 패스, 그냥 맥주와 먹었다.

리얼 새우깡 맥주와 함께

 

민물 새우 리얼 새우깡은 분명한 장단점이 있다. 먼저 장점, 우선 만들기는 참 쉬운데, 정말 폼 나고 있어 보인다. 그리고 뭣보다도, ~무 맛있다. 이상하게도 먹을수록 맛있어진다.

정말 맛있는 민물 새우 리얼 새우깡

 

다음으로 단점은, ... 일단 농심 새우깡보다는 비싸다. , 100% 자연산이니 이건 어쩔 수 없다. 그리고 중요한 또 하나,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도저히 손이 멈추질 않는다. 얼마를 하든 앉은 자리에서 끝장을 보고야 말 것이다. 쉽고도 실패 확률 거의 제로이면서, 특별한 간식을 생각하고 있다면, 민물 새우 리얼 새우깡, 정말 강추라 하겠다.

리얼 새우깡 빈 맥주잔

 

참고한 문서들

 

진짜 새우로 만든 리얼 새우깡 정호영의 오늘도 요리

 

'리뷰와 레시피 >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단밤 군밤 만들기 6종 비교  (1) 2021.02.03
닭볶음탕 캠핑요리  (0) 2021.01.29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3종 비교  (0) 2021.01.01
양미리 구이법 비교  (1) 2020.12.24
닭갈비 캠핑요리  (2) 2020.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