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와 레시피/리뷰

올쿡 버너 스탠드 규격, 조립, 호환성 테스트

by star dust 2021. 1. 6.

버너 스탠드가 필요할까?

 

버너 스탠드 또는 버너 거치대란 캠핑 버너를 바닥에서 띄워 적당한 위치에 고정시켜주는 보조 도구이다. ‘그까짓 거 뭐 대~충 그냥 하면 되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이게 꼭 필요한 경우가 많다. 우선 버너를 땅바닥에 두고 쪼그려 앉아 요리하기가 불편하기도 하거니와 영 폼이 살질 않는다. 바닥이 고르지 않거나, 젖어 있거나, 진흙일 때는 버너를 그냥 바닥에 두는 것이 좀 그렇다. 또한 캠핑 그리들을 사용하려 한다면 그리들 높이에 맞는 버너 스탠드가 꼭 필요해진다.

자연 속의 그리들과 버너 스탠드

 

올쿡 버너 스탠드는 원래 올쿡 그리들에 맞춰 제작된 전용 버너 거치대다. 하지만 도구는 도구일 뿐, 꼭 올쿡 그리들에만 사용하란 법은 없다. 상황에 맞춰 다른 조리도구들에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 올쿡 버너 스탠드의 다양한 활용을 위해, 정확한 규격과 조립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캠핑 버너가 이 버너 스탠드와 호환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올쿡 그리들 버너 스탠드 거치대 받침대 다리 : 유어씨즌

[유어씨즌] 당신의 빛나는 계절을 위한 제철 음식

smartstore.naver.com

 

 

올쿡 버너 스탠드 규격

 

올쿡 버너 스탠드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는 실제로 캠핑 버너가 거치될 부분인 상판의 규격이다. 버너 거치대 상판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버너 스탠드 상판 규격

 

원래 상판은 도넛 모양으로 버너가 들어갈 가운데 부분이 뚫려있다. 위 사진은 하판까지 결합된 상태라 가운데 까만 하판의 중앙 부분이 보이고 있다. 상판의 바깥지름은 20cm인데 이건 별로 중요치 않다. 중요한 것은 안쪽 버너 홀의 지름으로 11cm. 즉 여기에 거치할 버너는 몸체의 지름이 11cm보다는 작아야 되고, 상단은 11cm보다 넓어야 한다는 것이다. 버너홀 원주를 따라 5mm × 8mm의 홈이 6개 있는데, 캠핑 버너의 냄비 받침용 팔이 3각이나 4각으로 뻗어 있으면 잘 맞는다.

버너 스탠드 결합 1

 

다음은 올쿡 버너 스탠드의 높이다. 버너 거치대를 구매하면 총 6개의 다리가 기본적으로 들어 있다. 한 쪽에 2개씩, 3발이 형태로 결합하게 되어 있다. 기본 다리를 모두 결합하면 버너 홀 기준으로 높이는 27cm가 된다. 상판 바깥면의 높이는 28cm, 버너홀과 바깥면의 높이 차이는 1cm인 셈이다.

버너 스탠드 높이

 

올쿡 버너 스탠드에 코베아 캠프원 버너를 거치했을 경우, 올쿡 그리들(M 또는 L 사이즈)의 기본 다리만 연결한 상태에서 버너 상부와 그리들 사이에는 대략 3cm가 남는다. 다른 캠핑 버너라 해도, 호환만 된다면 이 거리는 대동소이할 것이다. 그리들이 올쿡 그리들이 아니라도, 바닥에서부터 그리들 중심부의 최저 부분까지 높이가 대략 30~32cm 정도(버너 거치대 27cm + 버너 상단 높이 1~2cm + 2~3cm 여유공간)면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버너 스탠드와 그리들 간격

 

올쿡 버너 스탠드의 다리들은 모두 올쿡 그리들(M 또는 L 사이즈)의 다리와 호환되며 추가로 별도 구매도 가능하다. 올쿡 그리들의 다리는 11cm33cm 두 가지가 있다. 따라서 다리로 쓸 수 있는 선택지는 11, 14, 33cm 세 가지가 된다.

 

 

조합에 따라 높이는 최소 14cm에서 25cm, 28cm, 39cm 등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제한 사항 한 가지는, 상판에 첫 번째로 연결하는 다리는 반드시 14cm 길이의 올쿡 버너 스탠드 전용 다리여야 한다는 것이다. 하판 고정을 위한 홈이 14cm의 전용 다리에만 있기 때문이다.

버너 스탠드와 그리들 다리 조합

 

올쿡 버너 스탠드 조립 방법

 

올쿡 버너 스탠드의 구성품은 상판과 하판, 하판에 붙는 자석 링, 다리 3(6), 고무마개, 다리 파우치, 사용설명서, 그리고 올쿡 버너 스탠드 전용 가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올쿡 버너 스탠드 사용 설명서

 

먼저 상판을 뒤집어 놓고, 다리 홈에 껴있는 고무마개를 빼준다.

고무캡 빼기

 

고무마개를 뺄 때는 고무마개 전체를 잡고 빼면 잘 안 빠진다. 고무마개를 잡는 손을 아래 사진처럼 매의 발톱 모양을 해서, 손톱이나 손끝으로 고무마개 끝 쇠와 닿는 부분을 잡아당기면 쉽게 뺄 수 있다.

고무마개 빼는 팁

 

하판도 뒤집어 3개의 구멍을 상판의 다리 홈에 맞춰 끼운다. 이때 도넛 모양의 이소 가스통 고정용 자석이 붙어있지 않다면, 하판 뒷면 가운데에 적당히 자석을 붙여준다.

하판 뒤집어 포개기

 

다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끼워 연결한다. 하판 고정을 위해 첫 번째 연결하는 다리는 반드시 14cm 길이의 올쿡 버너 스탠드 전용 다리여야 한다.

버너 스탠드 다리 연결

 

연결된 다리 끝에 고무마개를 끼운다.

고무캡 끼우기

 

버너 거치대를 뒤집는다.

버너 스탠드 뒤집어 세우기

 

하판을 아래로 내려, 첫 번째 다리 끝부분의 고정 홈에 맞춰 끼운다. 완성이다.

하판 홈에 다리 고정

 

캠핑 버너 거치 상세

 

버너는 속칭 국민 버너라는 코베아의 캠프원(플러스 아니다)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코베아 캠프원 외에도, 신동양 버너, 제라 호스버너(로켓 스토브), 스노우라인 화이어 붐 스토브, 스노우라인 로켓 붐 스토브, 스노우라인 뉴 포터블 스토브 등은 호환되는 기종이니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많이 헛갈리는 기종으로는 코베아 캠프원 플러스와 제드 데블호스 스토브가 있는데 이 둘은 호환되지 않는다 하니 참고하시라.

올쿡 버너스탠드 호환목록

 

먼저 버너의 다리가 모두 접혀있는 상태로, 버너홀에 버너 호스를 통과시킨다.

호스 버너홀 통과

 

그대로 내려 즉 버너 몸체 아랫부분도 버너 홀로 통과시킨다. 올쿡 버너 스탠드에 호환되기 위해서는 우선 버너 몸체가 어떤 자세로든 지름 11cm의 버너홀을 통과할 수 있어야 한다.

버너몸체 버너홀 통과

 

다음으로 버너 상부의 턱은 버너 홀을 통과하지 못하고 상판에 걸리면 된다. 캠프 원의 경우는 버너 상부가 약간 말려 나와서 그 부분이 걸리게 된다. 다른 모양의 버너라면 냄비 받침대 등, 버너 상부에 11cm보다 넓어 버너홀에 걸리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

버너 홀에 거치된 모습

 

버너홀에 있는 6개의 보조 홈에 캠프 원의 냄비 받침대 부분을 맞춘다. 버너 모양이 다르다면 이 부분은 무시해도 좋다. 하지만 캠프원의 경우처럼, 이 홈까지 맞춰주면 버너가 더 안정적으로 거치된다.

버너홀 홈에 맞추기

 

몸체를 거치했으면 냄비 받침대, 버너 다리, 그리고 점화 스위치 등을 펼쳐준다.

버너 팔다리 펼치기

 

버너 호스를 캠핑용 이소 가스통에 연결한다. 나사처럼 돌려서 끼워주는데, 중간쯤에 치익~ 하며 가스 나오는 소리가 잠깐 들린다. 이때 겁먹거나 멈추지 말고 그냥 재빨리 몇 바퀴만 더 돌려주면 가스도 새지 않고 단단하게 연결된다.

호스에 가스통 연결

 

마지막으로 이소 가스통을 뒤집어 하판 아래쪽에 붙여 뒀던 도넛 모양의 자석에 붙여준다.

가스통 하판 자석 연결

 

호환성 테스트

 

지금까지 과정을 이해했다면,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버너의 규격(주로 몸통 크기)을 안다면(모르겠다면 직접 재보면 된다), 내 버너가 이 올쿡 버너 스탠드와 호환될지 대략의 판단이 설 것이다. 핵심은 상판에 있는 11cm 버너 홀과 궁합이다. 몸체 하부는 이를 통과하고 상부의 어떤 부분이든 여기에 걸려 고정될 수 있으면 된다.

버너홀 통과중

 

그래도 왠지 선뜻 판단이 서질 않는다면, A4지를 이용해 올쿡 버너 스탠드의 버너 홀을 만들어, 직접 버너를 끼워 테스트하는 방법이 있다. 우아하든 변태적이든, 어떤 식으로라도 버너 상부의 화구 부분이 거치되기만 한다면 사용할 수 있다. 11cm 버너홀 구멍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시라.

버너홀_크기.hwp
0.01MB

 

이 문서파일은 한컴오피스 한글 2010’으로 작성됐으며, 열어보면 11cm 원과 중심을 관통하는 가로 세로 십자선이 그려져 있다. 그대로 인쇄하고, 자를 이용해 원의 지름 11cm가 맞는지 확인하시라. 간혹 인쇄기 설정에 따라 크기가 다르게 출력돼서 11cm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버너홀 종이 인쇄

 

지름 11cm가 맞다면, 가로 세로 십자선을 따라 두 번 접어준다. 그러고는 1/4 원호만 가위로 잘 오려준다. 제대로 했다면, 다시 종이를 폈을 때 가운데 11cm 지름의 구멍이 있는 A4지가 될 것이다.

버너홀 종이 오리기

 

이제 자신의 버너를 이 구멍에 넣어보라.

버너홀 종이 맞춰보기 위에서

 

버너 아랫부분이 어떤 식으로든 통과되고, 버너 상부의 화구가 어떤 식으로든 걸려주면 된다. 그럼 그 캠핑 버너는 올쿡 버너 스탠드와 궁합이 맞는 것이다.

버너홀 종이 맞춰보기 옆에서

 

올쿡 버너 스탠드에 대한 기타 추가 사항들은 아래에서 더 확인해볼 수 있다. 다시 한 번, 도구는 도구일 뿐이다. 캠핑 버너와 버너 스탠드에 익숙하지 않다고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 너무 무리해 위험한 선을 넘지만 않는다면, 얼마든지 각자의 방식대로 활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버너와 거치대, 그 위에 캠핑 그리들까지 있다면 다양한 캠핑 요리를 어디서나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올쿡 버너 스탠드를 그리들과 함께 사용하기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라.

 

캠핑 그리들 추천 - 올쿡 아이언

올쿡 그리들 아이언 캠핑 초보에게 있어 캠핑 음식이란 역시나 삼겹살 직화구이일 것이다. 이글거리는 불꽃 사이로 지글지글 구워지는 삼겹살, 직화구이 바비큐란 그만큼 매력적인 음식임에는

ecomap.tistory.com

 

'리뷰와 레시피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굴 하프셀 후기  (0) 2021.01.08
캠핑 그리들 추천 - 올쿡 아이언  (0) 2021.01.07
오방난로 알고 사기  (2) 2021.01.02
일월 전기매트 후기 2 - 성능  (0) 2020.12.31
일월 전기매트 후기 1 - 외관  (0) 2020.12.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