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와 레시피/리뷰

할리갈리 쉽게 정리

by star dust 2021. 2. 18.

할리갈리, 귀여운 막장 게임

 

그간 꼼짝 마 집콕 생활에 아이가 좋아할 만한 다양한 게임을 함께 해봤다. 그러고도 다시 아이를 위한 새 게임을 찾아 웹 기슭을 어슬렁거리는 한 마리 하이에나가 되어 헤매던 중,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아니, 어차피 같이 할 건데, 나도 재밌는 걸로 하면 안 되나? 그래서 골랐다. 할리갈리 익스트림이라는 귀여운 막장 게임을.

게임 즐거워하는 우리 아이

 

할리갈리, 아미고라는 회사에서 만든 카드게임의 하나다. 스위치가 달린 종 하나에 카드들뿐, 규칙은 간단한데도 치열한 수싸움에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스피디한 진행,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어 보드 게임방에서도 권한다는 게임이다. 나무위키는 ‘피를 말리고 손도 부수는 막장 게임이란 변태스러운 설명까지 붙여 놨다.

종치는 손들

 

할리갈리 익스트림

 

할리갈리, 지난 10년간 가장 많이 팔린 보드게임이란다. 오리지널 외에도 할리갈리 익스트림, 딜럭스, 주니어, 링엘딩, 컵스 등 다양하다. 거기다 수많은 짝퉁이 난무하는 국민게임이기도 하다. 뽀로로 종치기 게임, 자두야 종치기 하자, 전 국민 후르츠 땡!, 할래갈래, 하모하노, 할니갈니 등등, 할리갈리 짝퉁들의 작명 센스는 괴랄하기까지 하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상자

 

일단 짝퉁 거르고, 오리지널 대신 할리갈리 익스트림을 고르게 됐다. 오리지널은 카드가 과일 카드만 있다. 같은 과일 5장이 나오면 더 빨리 종을 치는 사람이 이기는 극히 단순한 게임이다. 그에 비해 할리갈리 익스트림은 동물 카드가 추가됐다. 약간 더 복잡해졌지만, 결국 역시나 속도전 게임이다. 물론 아이를 위해 더 쉬운 주니어를 선택하 수도 있었지만, 이번만은 내 취향대로...

 

 

게임 살펴보기

 

게임 상자는 아주 작다. 어른 손바닥만 하다. 약간 허무하기도 하고, 정말 이게 10년간 1위를 한 게임이란 건지... 하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뭐, 트럼프나 화투도 크기는 작으니까.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 크기

 

사고 보니 할리갈리 익스트림의 게임 연령은 만 8세 이상이다. 우리 아이는 아직 만 6세다. ... 하지만 규칙이야 뭐, 같은 그림에 종만 치면 되니까, 어떻게든 되겠지 뭐...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 연령

 

할리갈리 내용물은 규칙 설명서에 카드와 종, 딸랑 3가지뿐이다. 단순한 것이 좋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상자 뒷면

 

상자를 열어보면 '나 먼저 읽어!'라는 듯, 게임 설명서가 가장 먼저 보인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설명서 1

 

펼쳐보니 장장 6쪽에 걸쳐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이 있다. 크기는 작아, 천천히 읽다 보면 별로 긴 내용은 아니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설명서 2

 

다음으로 할리갈리의 상징, 종이 보인다. 하다 보면 이상하게 흥분돼, 풀 파워 스매싱으로 고장 내기 일쑤라는 바로 그 아이템이다. 그러고 보니 두드려 패기 딱 좋은 크기다. 위쪽으로 할리갈리 로고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다.

할리갈리 종

 

마지막으로 카드 세트다. 맨 위로 귀여운 돼지가 웃고 있다. 이 녀석이 바로 편식 없이 모든 과일을 다 먹어, 언제나 종 치기가 가능한 만능 카드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카드 1

 

선두인 돼지 뒤로 동물카드 8장과 과일 카드64, 72장의 카드가 있다. 과일 카드는 딸기(빨간색), 바나나(노란색), 라임(초록색), 자두(보라색) 4가지가 있고, 동물은 돼지, 원숭이, 코끼리 3가지가 있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카드 2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

 

기본 규칙

 

익스트림도 기본 규칙은 할리갈리 게임방법과 같다. 오리지널에 동물 카드가 추가돼, 종을 칠 수 있는 조건이 조금 복잡해졌을 뿐이다. 기본적인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원수에 따라 카드를 나눠 갖는다. 나눗셈이 필요한데, 2명이면 36장씩, 3명이면 24장씩, 4명이면 18장씩 나눠 갖는다. 56장의 오리지널과 달리, 할리갈리 익스트림 카드는 72장이라 딱딱 맞아떨어진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 1

 

받은 카드를 각자 앞에 놓고, 가운데 종을 놓는다. 그러고는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순서대로 각자의 카드를 한 장씩 뒤집는다. 뒤집을 때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먼저 불 수 있도록 바깥쪽부터 들어 뒤집어야 한다. 하지만 종을 깨끗하게 닦아놓고 각도를 잘 맞추면, 종에 비쳐 내가 가장 먼저 알 수도 있다는 것이 함정.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 2

 

종을 칠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될 때까지는 계속 돌아가며 카드를 한 장씩 뒤집는다. 항상 맨 위의 카드를 뒤집어, 뒤집은 카드의 맨 위에 놓는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 3

 

조건이 완성되면 종을 치는데, 제일 먼저 친 사람이 뒤집어진 카드들을 모두 가져간다. ‘Winner takes it all’이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 4

 

카드를 다 가져가면 이긴다. 또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안에 카드를 제일 많이 가져간 사람이 승리한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 5

 

종 치기 조건

 

여기까지는 할리갈리 게임방법과 동일하다. 달라진 것은 종 치는 조건인데,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은 동물 카드가 추가되면서 이 부분이 좀 달라졌다. 종 치기 조건은 다음과 같다.

 

같은 과일 카드가 나오면 종을 친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종치기 조건 1

 

동물 카드가 나오면 언제나 종을 칠 수 있지만, 싫어하는 과일이 있으면 종을 칠 수 없다. 예를 들어 코끼리는 딸기를 싫어한단다(진짜?). 코끼리 카드를 뒤집었다면, 펼쳐 놓은 카드들에 딸기가 없는 경우에만 종을 칠 수 있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종치기 조건 2

 

원숭이는 라임이 없는 경우에만 종을 칠 수 있다. 가만 보니, 동물 카드 배경 색과 과일 색이 같을 때는 종을 칠 수가 없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종치기 조건 3

 

우리 돼지는 싫어하는 것이 없어 배경색도 없다. 역쒸~ 돼지다. 아무 때나 무조건 돼지만 나오면 종을 칠 수 있다.

할리갈리 익스트림 종치기 조건 4

 

헛갈리는 상황의 문답들

 

할리갈리가 인기다 보니, 할리갈리 게임방법도 동네별 고스톱처럼 변형 규칙들이 난무한단다. 거기다 할리갈리 익스트림은 동물 카드가 추가돼, 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해서 할리갈리 익스트림 게임방법 중 헛갈리는 몇 가지 경우를 문답식으로 풀어봤다.

 

상황 1. 잘못 종을 친 경우에는?

  1. 자신이 펼친 카드를 종 밑에 넣고 다시 진행한다.
  2. 모두에게 카드 한 장씩 나누어 준다.

답은 1번. 2번의 경우는 익스트림이 아닌 할리갈리 게임방법이다.

 

상황 2. 실수로 종을 쳤던 사람이 나중에 종을 쳐 카드를 가져갈 경우에는?

  1. 종 밑에 있는 카드만 가져간다.
  2. 종 밑에 있는 것을 제외하고 가져간다.
  3. 모두 가져간다.

모두 아니다. 종 밑에 있는 카드와 자신의 카드만 가져간다. 3번 모두 가져가는 경우는, 모두가 종을 잘못 친 경우에 해당된다.

 

상황 3-1. 원숭이와 원숭이가 싫어하는 라임이 펼쳐져 있는데, 이번에 돼지를 뒤집은 경우(3인 이상)에는?

상황 3-2. 코끼리와 딸기가 펼쳐져 있는데, 이번에 돼지를 뒤집은 경우(3인 이상)에는?

  1. 종을 쳐도 된다.
  2. 종을 치면 안 된다.

답은 2이다. 종을 칠 수 있는 조건과 칠 수 없는 조건이 동시에 발생하면 종을 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자기 순서에서 똑같은 과일 카드가 나왔다 해도, 이미 그 과일을 싫어하는 동물 카드가 펼쳐져 있다면 종을 칠 수 없다.

 

마치며 추천사

 

글로만 봐서는 좀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해보며 참고하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그러니 그냥 한 번 해 보시라. 설령 그대가 어른이라 할지라도, 분명 손이 부서지고 애정도 파괴되는 괴랄한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어디까지나 즐겁자고 하는 게임이지, 사생결단은 아니지만 말이다.

할리갈리 대표 이미지

 

참고한 문서들

 

할리갈리 - 나무위키

보드게임 할리갈리 유사품 대전! - 코리아보드게임즈

 

'리뷰와 레시피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의 온갖 순대  (0) 2021.02.24
멍게 이야기 - 생태, 제철, 효능, 요리 등  (0) 2021.02.19
할리갈리 쉽게 정리  (0) 2021.02.18
시금치 이야기  (0) 2021.02.14
감바스 알 아히요에는 큰 새우  (0) 2021.02.13
디카페인 커피보다 오르조  (0) 2021.02.1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