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와 레시피/에코맵 이야기

MA의 개념적 체계

by star dust 2011. 10. 7.

MA의 개념적 체계 : 생물다양성, 생태계 서비스, 인간 행복, 변화의 동인간의 상호작용

MA의 개념적 체계에서는 생물다양성과 생태계는 고유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유의 가치와 인간 행복을 동시에 고려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지만 평가에서 인간행복에 초점을 맞춘다.

MA의 개념적 체계에서는 인간과 생태계 사이의 동적인 상호작용을 가정한다. 인간 조건의 변화는 직간접적으로 생태계의 변화를 불러오고, 생태계의 변화는 인간 행복의 변화를 가져온다. 동시에 환경과는 상관없는 다른 여러가지 요인들이 인간 조건을 변화시키고, 여러가지 자연적 힘들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과 생태계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전체 평가는 다축척
(multiscale) 접근을 필요로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의사결정의 다축척적 성격을 반영하고, 특정한 지역에 대하여 외부적일 수도 있는 동인에 대해 검토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지역이나 지역 내의 그룹들에서 생태계의 변화와 정책 대응에 대한 차등적 영향을 검토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그림은 변화의 직 간접 동인과 생태계서비스, 인간 행복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여러 규모에 걸쳐서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제 목재 수요가 증가하면 광역에서 산림 피복이 줄어들고, 지역의 하천 구간에서 홍수 강도가 커질 수 있다. 비슷하게, 상호작용은 서로 다른 시간 규모에서 일어날 수 있다.
인간 행복을 증진시키고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하여 이 체계의 많은 지점에서 여러 가지 전략과 조정을 적용할 수 있다.

새천년 생태계 서비스 평가의 개념적 체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