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와 레시피/에코맵 이야기

생태계 서비스란?

by star dust 2011. 10. 5.

생태계 서비스(Ecosystem Services)란?


생태계 서비스라는 용어는 1960년대 후반 처음 사용되었으며, 1990년대 후반 이후에 연구가 급증하였다생태계 서비스는 인간이 생태계로부터 얻는 편익을 말한다주로 인용되는 대표적인 정의로 두 가지가 있다.


생태계 서비스란 자연 생태계와 이를 구성하는 종들이 인간의 삶을 지탱하고 충족시키는 조건과 과정들이다. 생태계 서비스는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고 해산물, 목재, 연료, 천연섬유, 의약품, 산업제품과 그 원료 같은 생태계 재화(goods)를 생산한다. (Daily, G.C., 1997: Introduction: What are ecosystem services? In: Nature’s Services: Societal Dependence on Natural Ecosystems, G.C. Daily (ed.), Island Press, Washington, DC, 1–10)


생태계 재화(음식물 등)과 서비스(폐기물 동화 등)는 생태계 기능으로부터 인간이 직간접적으로 얻는 편익을 나타낸다. (Costanza, R., R. D’Arge, R.S. de Groot, S. Farber, M. Grasso, B. Hannon, K. Limburg, S. Naeem, R.V. O’Neill, J. Paruelo, R.G. Raskin, P. Sutton, and M. van den Belt, 1997: The value of the world’s ecosystem services and natural capital. Nature, 387(6630), 253–260.)


경제학에서도 재화와 서비스를 별개로 구분하기도 하고, 이 두 개념을 서비스라는 용어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재화, 서비스, 문화적 서비스라는 세 가지 개념이 별개로 취급되기도 하지만 MA에서는 이 세 가지 편익을 모두 “생태계 서비스”라는 용어에 포함시키고 있다. 어떤 편익이 재화에 포함되는지 서비스에 포함되는지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있고, “생태계 재화와 서비스”라고 하면 문화적인 가치와 같은 무형의 가치들이 잊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생태계 서비스의 4가지 범주


생태계 서비스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MA에서는기능에 따라 다음과 같이 4 가지로 분류한다. 공급 서비스, 조절 서비스, 문화적 서비스, 부양 서비스가 그것이다. 일부 분류들은 겹치기도 한다.

    1. 공급 서비스

생태계로부터 얻는 생산물들을 말한다.

서비스

설명

식량과 섬유

식물, 동물, 미생물로부터 얻는 방대한 범위의 음식물, 그리고 목재, 황마, 대마, 실크 등의 섬유를 얻는다.

연료

목재, 배설물 및 다른 생물학적 물질들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유전자원

동물과 식물의 육종과 생명공학에서 사용되는 유전자, 유전정보를 포함한다.

생화학물질, 천연약재, 의약품

많은 의약품, 살충제나 제초제, 알긴산 같은 식품첨가물, 생물학적 물질들을 생태계로부터 얻는다.

장식용 자원

가죽, 조개껍데기같은 동물 생산물, 꽃 등은 장식으로 쓰인다. 이 가치는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생태계 서비스 범주간의 연결을 보여주는 예이다.

담수

담수 또한 생태계 서비스 범주간 연결의 예이다. 이 경우는 제공 서비스와 조절 서비스의 연결을 보여준다.



    2. 조절 서비스

생태계 과정의 조절로부터 얻는 편익을 말한다.

서비스

설명

대기질 유지

생태계는 대기중으로 화학물질을 배출하거나 흡수함으로써 대기질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준다.

기후 조절

생태계는 지역적 수준과 지구적 수준에서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지역적 수준에서 토지피복의 변화는 온도와 강수에 영향을 준다. 지구적 수준에서는 생태계가 온실가스를 흡수하거나 배출함으로써 기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 조절

토지피복의 변화로 인해 유출, 홍수, 대수층 재충전의 시간과 양이 크게 영향받는다. 습지를 전용하거나, 산림을 농경지로 또는 농경지를 도시지역으로 바꾸는 경우 등 시스템의 물 보유 능력을 변화시키는 경우 특히 큰 영향을 준다.

토양유실 조절

식생피복은 토양 보존과 산사태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질정화와 폐기물 처리

생태계는 담수에서 불순물을 발생시키는 경우 있지만 육수, 연안, 해양으로 흘러든 유기물들을 여과하고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인간 질병의 조절

생태계의 변화로 인해 콜레라같은 인간 병원균의 양이 직접적으로 변화할 수 있고, 모기같은 병균 매개체의 양도 변화한다.

생물학적 조절

생태계 변화는 작물과 가축의 전염병과 질병의 전파 정도에 영향을 준다.

수분(pollination)

생태계의 변화는 수분 매개자의 분포, 풍부도, 효율성에 영향을 준다.

홍수 방지

망그로부와 산호초같은 연안생태계는 태풍이나 큰 파도에 의한 피해를 줄여준다.


    3. 문화 서비스

영적인 충족, 인지 발달, 반성, 레크리에이션, 미적 체험 등을 통해 생태계로부터 얻는 비물질적인 편익을 말한다.

서비스

설명

문화적 다양성

생태계의 다양성은 문화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하나이다.

영적 종교적 가치

많은 종교에서 생태계와 그 구성요소에 영적, 종교적 가치를 부여한다.

지식체계(전통적 및 공식적)

생태계는 서로 다른 문화에서 발달되는 지식 체계의 유형에 영향을 미친다.

교육적 가치

많은 사회에서 생태계와 그 구성요소 및 과정들은 공식적, 비공식적 교육에 토대를 제공한다.

영감

생태계는 예술, 민속, 국가의 상징, 건축, 광고 등에 풍부한 영감의 원천이 된다.

미적 가치

공원, 경치좋은 드라이브길, 주택 입지 선정 등에서 보듯이 많은 사람들이 생태계의 다양한 측면에 아름다움이나 미적 가치를 부여한다.

사회적 관계

생태계는 특정한 문화에서 성립되는 사회적 관계의 유형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업 사회는 목축 또는 농경 사회와 사회적 관계에 있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을 가진다.

장소성

많은 사람들은 생태계의 여러 측면들을 포함하여 환경에서 인식되는 특징들과 연관된 “장소성”에 가치를 부여한다.

문화유산 가치

많은 사회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경관(“문화경관”) 또는 문화적으로 중요한 종의 유지에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레크리에이션과 생태관광

사람들은 종종 특정 지역의 자연경관이나 농촌경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디에서 여가를 보낼지 결정한다.


문화적 서비스는 인간의 제도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조직의 패턴, 인간의 가치나 행동에도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예를 들어 식량 생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보다 문화적 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개인이나 공동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4. 지지 서비스

부양 서비스는 생태계 서비스의 다른 범주들이 제공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공급, 조절, 문화적 범주의 서비스들이 변화할 때 사람들에게 비교적 직접적이고 단기간의 영향을 주는 데 반해, 부양 서비스의 경우 사람에게 주는 영향이 간접적이고 장기간에 걸쳐 일어난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토양 유실 조절 같은 일부 서비스들은 사람에게 주는 영향의 시간 규모와 직접성에 따라 부양 서비스와 조절 서비스 둘 다로 분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양을 형성해 주는 서비스가 변화한다면 식량 공급 서비스에 영향을 미쳐 사람들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인간이 직접적으로 토양 형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아니다. 비슷하게, 기후 조절은 조절 서비스로 분류된다. 생태계가 변화하면 인간의 의사결정과 관련있는 시간 규모(몇십년에서 몇백년)에서 지역적 또는 지구적으로 기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합성을 통한 산소 발생은 부양 서비스로 분류된다. 대기중의 산소 농도에 대한 어떠한 영향이라도 매우 긴 시간에 걸쳐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부양 서비스의 다른 예로는 일차생산, 대기중 산소 발생, 토양 형성과 유지, 영양소 순환, 물 순환, 서식지 제공 등이 있다.


    여러 가지 생태계와 생태계 서비스

여러 가지 유형의 생태계에서 인간은 서로 다른 조합의 서비스들을 제공받는다. 생태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은 복잡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지며, 이것은 인간 활용에 영향을 받는다.


경관 변화에 따른 다양한 생태계 서비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