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1일 오전 남한산성 나들이를 다녀오면서 기록한 GPS 트랙과 사진들을 지도에 올려보았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저는 웨이포인트를 하나도 찍지 않았습니다. 그냥 GPS를 켜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기록되는 트랙 뿐입니다.
이제 이 트랙만을 이용해서 각 사진을 찍은 위치가 어디인지 알아내고, 각 사진에 위치를 기록한 후 지도에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GPS에서 트랙을 내려받습니다. GPS 제조사인 가민에서 제공하는 맵소스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Image1.jpg


트랙이란 일정 간격으로 찍힌 점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각 점의 좌표와 시간, 해발고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제에서 잠시 벗어나지만 제가 어떻게 이동했는지 살펴볼까요?
저는 1시간 10분동안 3.3km 의 거리를 이동했네요. 천천히 걸었습니다.

Image2.jpg

프로필 표시를 누르면 얼마나 오르고 내렸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해발 320m 가량에서 시작해서 1.3km를 갔을 때 해발 460m까지 올라갔네요. 남장대터 위치입니다.

Image3.jpg


이제 이 트랙을 맵소스 고유 형식인 GDB형식이 아닌, GPS 표준 교환 포맷인 GPX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Image5.jpg


이제 트랙의 각 점에 저장된 시간 정보와, 사진의 시간 정보를 비교하여 각 사진이 찍힌 위치를 알아내도록 합니다.

GPicSync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Pictures folder:  사진들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GPS file : 방금 저장한 GPX파일을 선택합니다.
-Google Earth Icons: 구글어스에서 표시할 때 아이콘을 카메라모양으로 합니다. 사진 썸네일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bacup pictures: 사진 원본을 백업폴더에 저장합니다. 저는 불필요해서 언체크했습니다.
-UTC Offset: 중요합니다!! 여기에 9를 씁니다. 우리나라는 런던 그리니치 표준시보다 9시간 빠르기 때문입니다.
-Geocode picture only if time differnece to nearest track point is below (seconds) = 300 그대로 둡니다.

Synchronise! 버튼을 누릅니다.

Image7.jpg

아래 창에 각 사진들이 어느 지점에 매치되는지, 시간 오차는 얼마나 되는지가 리포트됩니다.
Geocode picture only if time differnece to nearest track point is below (seconds) = 300  이라고 설정하였기 때문에 GPS 트랙 점의 시간과 사진의 시간 차이가 300초를 넘으면 매치하지 않습니다.
사진기의 시계가 실제 시간과 5분정도 이내로는 맞아 있어야겠죠. 웬만해서는 맞아 있을 것입니다. 2년 전에 구입한 제 카메라도, 올 봄에 중고로 구입한 회사 카메라도 맞아 있는 상태입니다.
사진기의 시계가 틀리고 시계를 맞추는 법을 모른다면 GPS 화면에서 시간이 표시되도록 해 놓은 뒤 GPS를 사진기로 하나 찍어주는 방법을 추천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그런 뒤 시간 차이를 계산해서 메뉴의 Options -> Local time correction 메뉴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해보지는 않았구요.

Image8.jpg


작업이 끝난 후 사진의 EXIF 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보면 GPS 위도, 경도 항목에 숫자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ACDSee를 이용하였습니다.

Image10.jpg


다시 GPicSync로 돌아와 View in Google Earth 버튼을 누르면 내가 다녀온 트랙과 사진을 찍은 위치가 표시됩니다.
남한산성 부분은 고해상도 영상이 제공되지 않아 아쉽네요.
Image14.jpg


아이콘 중 하나를 누르면 사진이 뜹니다.

Image13.jpg


여기까지는 전혀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도 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카메라에 매달고 다니는 작은 GPS인 소니 CS-1, 큐비랩 등의 원리도 이 과정과 똑같습니다.



--------------------------------------------

아래 내용은 설명은 안드릴께요. 저는 이렇게 했답니다.

구글어스에서 이 내용을 kml 로 저장하고,
사진들을 어디엔가 인터넷에 올린 뒤
에디터로 kml 을 열고, 로컬 하드디스크의 사진들을 가르키는 링크를 인터넷에 올린 사진들을 가르키도록 수정한 뒤 저장
이 kml 파일을 구글맵에 올리고, 공개하기







View Larger Map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star dus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