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와 레시피/에코맵 이야기

Millennium Ecosystem Assessment(MA)란

by star dust 2011. 9. 28.

Millennium Ecosystem Assessment(MA)는 생태계 서비스의 변화를 평가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 프로그램으로, 생태계의 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 및 대응방안에 관하여 일반 대중과 의사결정자들에게 필요한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2000년 당시 UN 사무총장 코피 아난이 UN 총회에 제출한 보고서 “21세기 UN의 역할”1에서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진행되었다. 각종 과학 문헌과 자료, 모형 등의 정보를 종합했으며, 민간, 전문가, 지역 공동체, 원주민 등의 지식 또한 포함되었다. 모든 조사결과들은 철저히 상호 검토를 거쳤다. 95개국 1300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지구적인 평가를 위해서 4개 그룹2으로 나뉘어 작업을 진행했으며, 추가로 20개의 지역적인 평가를 위해서 수백 명의 과학자들이 참여하였다. 조사 결과는 15개의 보고서로 정리되었다.

MA는 생태계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며, 중심이 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생태계 서비스와 그 이용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인간의 행복에 생태계 서비스의 변화가 어떻게 영향을 미쳐왔는지?

    앞으로 수십년간 생태계는 어떻게 변화할 것이고, 인간에게 미칠 영향은 무엇인지?

    인간 행복과 빈곤 완화를 위해 생태계를 지속가능하게 관리하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지역, 국가, 지구적 규모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MA의 주요 메세지는 다음과 같다.

    전세계의 모든 사람은 품위있고 건강하며 안전한 삶의 조건을 제공해주는 자연과 생태계의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

    인류는 최근 수십년간 음식, , 섬유, 에너지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생태계에 전례없는 변화를 가져왔다.

    이 변화는 수십억명의 삶이 향상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동시에 공기와 물의 정화, 재해로부터의 보호, 의약품의 제공 등과 같은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의 능력이 약화되었다.

    예를 들어 전세계 어류 자원 중 많은 수가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건조지역에 사는 2십억명의 사람들은 물의 공급 등 생태계 서비스 손실에 대하여 매우 취약하다. 기후변화와 영양소 오염이 생태계에 주는 위협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인간의 활동은 지구를 대량 종 멸종의 위기까지 몰고 갔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우리 자신의 행복마저도 위협하고 있다.

    생태계로부터 얻는 서비스의 손실은 빈곤, 기아와 질병을 줄이고자 하는 UN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를 달성하기 어렵게 만드는 중요한 장애물이다.

    인간의 태도와 행동이 바뀌지 않는다면 생태계에 대한 압력은 앞으로 올 수십년간 전지구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지역 공동체가 자연자원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이익을 공유하며 의사결정에 참여한다면 자연자원 보전을 위한 조치들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오늘날의 기술과 지식으로 생태계에 대한 인간 영향을 상당히 줄일 수는 있지만, 생태계 서비스를 공짜나 무제한으로 인식하고 완전한 가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 기술과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자연자산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국제기구 등 모든 부문에 걸친 조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생태계의 생산성은 투자, 무역, 보조금, 조세, 규제 등에 대한 정책적 선택에 좌우된다.


MA는 전지구적인 규모에서 종합적인 생태계 평가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지역적 규모에서도 종합적인 생태계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대응 방안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MA의 초기 보고서 중 하나인 “생태계와 인류의 행복: 평가의 틀 Ecosystems and Human Well-being : A Framework for Assessment”에서 종합적인 생태계 평가를 위한 개념적인 틀을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는 이 보고서에 나타난 MA의 개념적 틀을 살펴보겠다.



1    http://www.un.org/millennium/sg/report/ch4.pdf

2    1)생태계의 상태와 변화 경향, 2)미래의 시나리오, 3)가능한 대응방안, 4)지역적 규모의 평가

참고문헌

http://www.maweb.org/en/BoardStatement.aspx



'리뷰와 레시피 > 에코맵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태계 서비스란?  (0) 2011.10.05
개념적 체계 : 몇가지 정의  (0) 2011.10.05
걷기 점수 지도  (0) 2009.01.10
미국의 생태계 서비스 매핑 프로젝트  (0) 2009.01.10
파란 오픈맵 사용기  (0) 2009.0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