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Ecosystem)

MA에서 생태계(Ecosystem)의 정의는 생물다양성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CBD)에서의 정의를 따른다. 생태계란 기능적 단위로서 상호작용하는 식물, 동물 미생물 군집과 무생물적 환경으로 이루어진 동적인 복합체이다(United Nations 1992:Article 2).

인간은 생태계의 중요한 일부분이다. 생태계는 크기가 매우 다양할 수 있어서, 나무구멍에 잠깐 생긴 웅덩이로부터 대양에 이르기까지 모두 생태계가 될 수 있다.


생물다양성(Biodiversity)

생물다양성(Biodiversity)의 정의 또한 CBD의 정의를 따른다. 생물다양성이란 육상, 해양 및 다른 수생태계, 그리고 이들이 이루는 생태적인 복합체들을 포함하는 모든 근원으로부터 오는 살아있는 유기체의 다양성을 말한다. 이것은 종내, 종간 그리고 생태계간의 다양성을 포함한다(United Nations 1992:Article 2).


행복(Well-being)

인간의 행복(Well-being)은 양질의 삶을 위한 기본적인 물질, 자유와 선택권, 건강, 사회적 관계와 안전 등 여러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행복은 가난으로부터의 연속선상에서 반대편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가난은 “행복의 확연한 결핍”으로 정의되어 왔다.) 행복의 구성요소는 사람들이 경험하고 인식할 때 상황에 따라 다르고, 그곳의 지리, 문화, 생태적 환경 등을 반영한다. 하지만 어떠한 맥락에서도 인간 행복에 생태계와 생태계 서비스는 필수불가결하다.



생태계의 경계와 범주(Ecosystem Boundaries and Categories)

MA는 전지구적인 생태계 평가를 위하여 해양, 연안, 육수, 산림, 건조지역, , 산악, 극지, 농경지, 도시의 10개 범주를 사용한다. 이들 범주는 그 자체로 생태계가 아니며, 각각은 여러 개의 생태계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각 범주들은 상호배타적이 아니라서 서로 겹칠 수도 있으며, 지구상의 어떤 장소라도 두 개 이상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각 범주에 속한 생태계들은 생물학적, 기후적, 사회적 요인들에서 다른 범주들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다.



생태계 접근법(Ecosystem Approach)

생태계 접근법은 생물다양성협약에서 지지되어 왔으며 MA의 개념적 체계 또한 이와 일관성을 가진다. 생태계접근법은 토지, , 생물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이며, 보전과 공정한 방식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증진한다. 이 접근법은 문화적 다양성을 포함하여 인간을 많은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인식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star dust
이전버튼 1 2 3 4 5 6 7 8 ··· 11 이전버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