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락과 여흥/드라마

쌍갑포차 4회 리뷰

by star dust 2021. 1. 31.

4화 한풀이 설정

 

3화의 마지막 장면, 고객센터에서 진상 손님에게 맞기 직전 한강배(육성재 분)를 구해준 강여린(정다은 분), 4화는 그렇게 시작한다.

 

지난 회 USB 사건으로 한강배의 실제 신분을 못 믿는 강여린, 월주(황정음 분)는 사실 자기들은 CIA라고 속인다.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 봤을 듯한 외국인 CIA 국장. 이름도 무려 존 스미스. 매트릭스의 키아누 리브스의 이름 아니던가. 네오 전에 말이다. 척 봐도 귀반장(최원영 분) 변신인데 못 알아보는 둔탱이 1 강배, 그리고 CIA 설을 믿는 둔탱이 2 강여린, 정말 천생연분이다.

 

그날 저녁, 저녁인데 해가 중천에 뜬 그승에선 후손 꿈에 들어가 로또 당첨 번호를 알려줄 수 있는 찬스 획득권을 두고 저승 조상들의 '그승 로또 대전'이 열린다. 월주파는 저승 축제 장터 장사 겸 행사 지원으로 참여한다.

 

우승자가 후손에게 로또 번호를 알려주면 한 건 달성으로 쳐주는 '개꿀' 부업이란다. 그동안 꿈속에서 할아버지 계시로 로또 번호 봤던 사람들은 다들 거기 우승자 후손들이었다는... 내 조상님들은 다들 운동을 잘 못하시나...

 

 

여기서 4화 인물 설정 들어간다. 4화 한풀이의 주인공은 한강배의 직장 선배 최진동(안태환 분), 그의 하나뿐인 허리 아픈 할매 이점례(김미경 분),

 

진동의 조상님으로 그승 로또 대전 우승 후보 최석판(정은표 분), 이렇게 세대와 이승을 넘는 패밀리다.

 

점례 할매역의 김미경 배우는 바로 얼마 전 '이태원 클라쓰'의 초 갑부 일수 할매 김순례였던 분이다. 순례에서 점례로, 말년이 그리 썩 좋진 않으신 듯...

 

노비 출신답게 이름이 돌판인 최석판 역의 정은표, 내게는 '불멸의 이순신'에서 명량 해전을 앞두고 '나를 따르라!'는 이순신 장군님의 명 연설에, 돌로 바닥을 치며 누구보다도 먼저 나섰던 다리 잃은 화포장 정대만으로 기억에 남아있었다.

 

, 막간을 이용해 놀라운 깜짝 상식 하나, 그승 로또 대전 OX 퀴즈에서 나온 문제다. , 달팽이는 이가 있을까, 없을까? 난 순간 '없지... 않나?'라고 생각했는데, 단순 무식 실용주의자 최석판, "풀 뜯어먹잖아.. 아 그럼 이빨이 있지~ ! 오!"하며 O를 선택한다. 그럼 정답은? 있단다. 그것도 만 개에서 이만 오천 개 사이로 세상에서 제일 이빨이 많은 동물이란다. 물론 귀반장 얘기긴 하지만...

 

조상님 로또 찬스 획득, 그러나 박복한 손자

 

최진동은 찢어지게 가난한 형편에도 어렵게 번 돈을 몽땅 할매 허리 수술비로 내놓는 착한 손자, 최석판은 그를 위해 그승 로또 대전에서 우승한다. 온갖 사기 동원하던 라이벌, 양반 출신 김두영(우현 분)을 마지막 필살기 '허리케인 풍차 돌리기'로 꺾고 말이다.

 

한데, 여기 김두영 역의 배우 우현은 월주 아역 박시은이 '육룡이 나르샤'에서 맡았던 연희의 가슴 아픈 연인, 삼한 제일검 이방지의 노년 역할을 ''뿌리 깊은 나무'에서 했던 분이다. ~ 펄펄 날던 그의 출상술은 어디로 가고... 그승 로또 대전은 이순신의 화포장 정대만과 삼한 제일 검 이방지의 변변치 않은 대결, 그리고 그 뒤에서 적을 응원하는 치어리더 연희, 뭐 대충 이런 그림이었다.

 

그렇게 쟁취한 로또 당첨권의 기쁨도 잠시,

 

복도 지지리도 없는 그의 손자 최진동은 다음날 오전 113분에 사고사가 예정되어 있었던 것.

 

내일 죽을 진동을 살리려면 저승 화폐인 '공덕'을 왕창 얻어와야 했다. 어렵게 획득한 로또 당첨권을 주고. 월주 트리오는 석판의 눈물에 돕기로 결정,

 

공덕 보유자를 찾기 위해 저승 시청을 방문한다.

 

저승 혁신 잡스, 공덕 끝판왕 끝순 할매

 

다행히 저승 시청은 얼마 전 입사한 신입사원 '스티브 잡스' 덕에 퀴퀴한 문서들이 다 전산화되어 있었다.

 

잡스는 부사를... 아니 매킨토시 애플(apple)을 느긋하게 한 입 베어 문다.

 

업무 전산화 덕에 쉽게 이말순의 언니? 아니고 그냥 고향 언니? 아무튼 만점 공덕 보유자 '공덕 끝판왕' 이끝순(이주실 분)을 찾는다. 끝판왕 끝순이라... 이분 영화 부산행에서는 공유 어머니셨다. 공덕과 공유, 끝판과 끝순... 라임 놀이 같다.

 

이끝순은 저승 보육원 원장이었다. 끝순 원장을 기다리며 보육원 아이들에게 잔치국수 말아주는 3인조, 맛있게도 생겼다. 4화까지 나온 음식들 중 제일 당긴다.

 

흔쾌히 공덕을 내주는 끝순 원장님, 역시 공덕왕은 다르다. 사양하는 끝순에게 간곡히 로또 당첨권은 전달된다. ... 저분도 내 조상님은 아니다. 아까 보니 본적이 전남 나주시란다. 젠장.

 

우여곡절 끝에 얻은 공덕은, 저승-이승 셔틀 나루터에서 양반 악당 김두영에게 소매치기당한다. 귀반장은 이를 추격, 이승 출상술과 저승 경공의 대결이 되겠다. 시간이 없는 월주와 강배는 저승사자를 막기 위해 먼저 이승 최진동에게 간다.

 

죽이려는 자 염라부장, 지키려는 자 강배와 월주, 이들은 감각적인 매트릭스 액션을 시전하며 화려하... 다기보다는 병맛스런 전투 신을 펼친다. 나름 현란하게.

 

평화의 여신 강여린, 영웅본색 귀반장

 

혼신의 힘을 다해 최진동 죽음을 막아보는 강배와 월주, 업무 사명감으로 똘똘 뭉친 염라부장에게 밀리기 시작한다. 절체절명의 순간, 혈투의 현장 이마트, ... 아니고 갑을마트 창고에 뜬금없이 등장한 강여린, 잠시간 염라부장의 에네르기파를 무력화시킨다. 맨몸으로. 어라, 이 아가씨 강배에게만 통하는 무력화 캐릭터가 아니었나 보다. 심지어 저승사자를 무력화시킨다. 놀랍다.

 

아무튼 잠시 시간을 번 사이, 배를 못 타는 바람에 이승까지 헤엄쳐온 귀반장이 공덕을 들고 마지막 순간에 나타난다. '영웅본색' 음악을 패러디한 반도네온 향 가득한 배경 음악을 깔고 말이다.

 

귀반장이 들고 온 공덕은 '()' 주머니였다. 저승 잡스도 아직 공덕까지는 USB 메모리로 전산화하지 못했나 보다.

 

자 이제, 로또는 날아가고, 최진동은 목숨을 건졌다. 한데 공덕 끝판왕 천사 이끝순 할매가 진동의 할매 이점례 꿈에 나타나 허리를 고쳐준다. 로또 당첨권을 되팔아 산 만병통치약을 써서 말이다. 정말 착한 사람들은 뭔가 다르다. 아낌없이 퍼줄 뿐 아니라, 꼭 필요한 것들로 퍼준다. 꼭 좀 본받고 싶다. 나도...

 

이를 지켜보던 월주가, 갑자기 우릴 본다. 똑바로. 순간 놀랐다. 내가 보이나? 그리고는 끝순 할매와 같이 착하게 살란다. 갑자기 학습만화 모드다.

 

날아가 버린 로또, 생각지 못한 할매 허리 고침, 왠지 오헨리의'크리스마스 선물'이 생각난다. 짐의 시곗줄을 위해 그 긴 머리카락을 잘라 팔은 델라, 그리고 델라의 머리빗을 위해 시계를 팔아버린 짐, 그 둘의 크리스마스 파티 말이다.

 

월주 죄, 한강배는 세자?

 

4화의 한풀이가 끝난 후, 악귀를 때려잡으며 병맛 말고 진짜 액션을 보여주는 귀반장,

 

저승 활동으로 몸이 쇠해 쓰러진 한강배, 그리고 그를 집에 데려다주는 월주 떡밥이 깔린다. 뭐라도 먹여보려 일어서는 월주의 손을 잡는 강배의 신음소리, "가지 마...", 이 순간 월주는 전생에 꿈 치료 도중 그녀의 손을 잡던 세자(송건희 분)를 떠올린다.

 

마지막 장면으론 칼을 든 채 피투성이로 신목 앞에 선 세자의 독백이 깔린다. "다음 생이라는 것이 있다면, 내 반드시 너를 찾으마"라고. 강배가 전생에 세자였을 거라 오해하란다. 제작진들께서. 호텔 델루나의 장만월도, 여기 월주도 남자 때문에 전생이 꼬였는데, 결국 남자 덕에 푼다는 얘긴가? 호텔 델루나에서 구찬성과 고청명의 트릭이 여기도 또 사용될 것인가? 또 하나의 비교점이다. 어쩌면 염라대왕 홍자영씨가 던졌던 족자 두루마리에 적혀있던 월주 죄는 칼 든 세자와 관련 있을지도 모르겠다. 메인 급 본격 떡밥의 투척이다.

 

이제 4화 리뷰를 마친다. 마치며 생각해보니, 저승 보육원에서 먼저 온 아이들에게 말아주던 국수, 볶은 김치와 채소를 송송 얹고 시원한 멸치 다시마 육수에 말아주던 그 국수가 제일 생각난다. 잔치국수나 말아먹어보련다..

 

참고한 문서들

 

불멸의 이순신 - 나무위키

불멸의 이순신 - 위키백과

이태원 클라쓰 (드라마) - 위키백과

뿌리깊은 나무(드라마) - 나무위키

매킨토시 - 나무위키

 

'오락과 여흥 >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외수사 3회 리뷰  (0) 2021.02.20
쌍갑포차 4회 리뷰  (0) 2021.01.31
번외수사 2회 리뷰  (0) 2021.01.27
저녁 같이 드실래요? 11회, 12회 리뷰  (0) 2021.01.16
쌍갑포차 3회 리뷰  (0) 2021.01.13
저녁 같이 드실래요? 9회, 10회 리뷰  (0) 2021.01.1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