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104

MA의 개념적 체계 MA의 개념적 체계 : 생물다양성, 생태계 서비스, 인간 행복, 변화의 동인간의 상호작용 MA의 개념적 체계에서는 생물다양성과 생태계는 고유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유의 가치와 인간 행복을 동시에 고려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지만 평가에서 인간행복에 초점을 맞춘다. MA의 개념적 체계에서는 인간과 생태계 사이의 동적인 상호작용을 가정한다. 인간 조건의 변화는 직간접적으로 생태계의 변화를 불러오고, 생태계의 변화는 인간 행복의 변화를 가져온다. 동시에 환경과는 상관없는 다른 여러가지 요인들이 인간 조건을 변화시키고, 여러가지 자연적 힘들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과 생태계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전체 평가는 다축척(multiscale) 접근을 필요로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2011. 10. 7.
생태계 서비스와 인간 행복 사이의 관련성 이 그림은 생태계 서비스 범주들과 인간 행복 사이의 관련성의 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사회경제적 요인이 이 관련성을 조정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어 손상된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대체재를 구입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조정의 잠재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관련성의 정도나 조정의 잠자력은 생태계나 지역에 따라 다르다. 여기서 나타낸 생태계 서비스 외에도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문화적 요인들 및 다른 환경적 요인들이 인간 행복에 영향을 미치며, 인간 행복의 변화는 다시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 2011. 10. 5.
생태계 서비스란? 생태계 서비스(Ecosystem Services)란? 생태계 서비스라는 용어는 1960년대 후반 처음 사용되었으며, 1990년대 후반 이후에 연구가 급증하였다. 생태계 서비스는 인간이 생태계로부터 얻는 편익을 말한다. 주로 인용되는 대표적인 정의로 두 가지가 있다. 생태계 서비스란 자연 생태계와 이를 구성하는 종들이 인간의 삶을 지탱하고 충족시키는 조건과 과정들이다. 생태계 서비스는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고 해산물, 목재, 연료, 천연섬유, 의약품, 산업제품과 그 원료 같은 생태계 재화(goods)를 생산한다. (Daily, G.C., 1997: Introduction: What are ecosystem services? In: Nature’s Services: Societal Dependence on Na.. 2011. 10. 5.
개념적 체계 : 몇가지 정의 생태계(Ecosystem) MA에서 생태계(Ecosystem)의 정의는 생물다양성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CBD)에서의 정의를 따른다. 생태계란 기능적 단위로서 상호작용하는 식물, 동물 미생물 군집과 무생물적 환경으로 이루어진 동적인 복합체이다(United Nations 1992:Article 2). 인간은 생태계의 중요한 일부분이다. 생태계는 크기가 매우 다양할 수 있어서, 나무구멍에 잠깐 생긴 웅덩이로부터 대양에 이르기까지 모두 생태계가 될 수 있다. 생물다양성(Biodiversity) 생물다양성(Biodiversity)의 정의 또한 CBD의 정의를 따른다. 생물다양성이란 육상, 해양 및 다른 수생태계, 그리고 이들이 이루는 생태적인 복합체들을 포함하는 모.. 2011. 10. 5.